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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연구 사례

밀그램 실험 프로젝트의 내용 및 심리학적 분석

by 돈주는 정보 2023. 5. 30.

밀그램 실험 프로젝트는 1961년 예일 대학교의 심리학과 조교수인 스탠리 밀그램(Stanley Milgram)이 실시한 '권위에 의한 복종'에 대한 실험입니다. 그는 홀로코스트와 뉘른베르크 재판의 사건들로부터 동기부여를 받고 이 실험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밀그램 실험 프로젝트의 내용

목적
  • 1961년 심예일 대학교의 심리학과 조교수인 스탠리 밀그램은 권위자에 대한 복종의 정도를 조사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밀그램 실험을 계획하였습니다. 특히,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발생한 잔학한 행위에 대해 개인이 도덕적인 신념에 반하는 명령을 복종하는지 이해하기를 원했습니다.

 

배경
  • 밀그램은 홀로코스트와 뉘른베르크 재판의 사건들로부터 동기부여를 받았습니다. 이 재판에서 가해자들은 "그저 명령에 따를 뿐"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일반인들이 극단적으로 복종하도록 만든 심리적 메커니즘을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런 행동들은 그들의 도덕적 기준과 모순되기 때문에 더욱 궁금한 마음이었습니다.
  • 밀그램 실험은 개인의 양심과 권위에 대한 복종 사이에 갈등이 있는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명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실험 설계
  • 밀그램은 참가자들에게 다른 사람에게 전기 충격을 가하도록 요청하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는 실험을 설계했습니다. 실험에 참가한 한 참가자는 '교사' 역할을 하고, 다른 참가자는 '학습자' 역할을 합니다 교사와 학습자는 별도의 방에 배치되었고, 그들은 인터폰 시스템을 통해서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 권위의 요소를 추가하기 위해 실험복을 입은 실험자는 권위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교사는 학습자가 질문에 잘못 대답할 때마다 전기 충격을 가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충격의 강도는 15V ~ 450V까지 다양했으며, 충격 레벨은 충격 발생기에 라벨로 표시되었습니다.
  • 충격은 실제는 아니며, 학습자는 충격을 받는 척하는 배우였습니다. 그리고 이 실험은 실제 전기 충격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보다는 교사의 행동을 연구하는 것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실제 실험
  • 실험자는 이 연구가 학습과 기억력에 대한 처벌의 영향을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교사는 그들의 역할이 오답에 대해 학습자에게 점점 더 심한 전기 충격을 가하는 것이라는 것임을 인지하였습니다.
  • 이후 교사와 학습자는 각자의 방으로 옮겨졌습니다. 선생님은 전기 충격 발생기 앞에 앉아 있었고, 학습자는 보이지 않지만 여전히 들리는 인접한 방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 교사는 학습자에게 일련의 질문을 읽어 주고 학습자가 오답을 답할 때마다 전기 충격을 전달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그 충격은 15V ~ 450V 사이의 강도 레벨로 표시되었습니다.
  • 실험이 진행됨에 따라 학습자는 의도적으로 오답을 대답하여 교사가 충격을 가하도록 유도했습니다. 학습자의 반응은 사전에 결정되었고, 그들은 고통 및 고통의 징후가 증가하는 충격에 반응했습니다.
  • 권위자 역할을 하는 실험자는 교사가 도덕적 우려를 표현할 때에도 교사가 충격을 계속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계속하세요",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와 같은 표준화된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실험은 선생님이 더 이상의 충격을 주지 않거나 최대 전압 레벨인 450 볼트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어느 시점에서든, 선생님은 실험을 멈추고 떠나도록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 결과
  • 연구에 참여한 40명의 참가자 중 모두가 300V의 충격을 가했으며, 65%인 26명은 최대 450V 수준까지 충격을 가했고, 14명의 참가자만이 가장 높은 충격 수준에 도달하기 전에 실험을 중단했습니다.
  • 실험 참가자들은 실험 내내 괴로움, 갈등, 도덕적인 불편함 등을 표현하였습니다. 많은 참가자들이 주저하는 행동을 보이고, 실험자에게 질문을 하였으며, 학습자의 안위에 대해 걱정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참가자들은 결국 실험자의 지시에 따라 계속 충격을 가했습니다.

밀그램 실험 모습
밀그램 실험 모습

심리학적 분석

권한에 대한 복종
  • 이 실험을 통해은 다른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포함하는 경우에도 개인들이 권위에 복종하는 놀라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밀그램은 이 실험을 통해 소수의 인간만이 해로운 명령에 따를 것이라는 기존의 생각이 틀렸을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 상당 수의 참가자(약 65%)가 괴로움, 갈등, 도덕적인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최고 수준의 충격을 가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것은 인간 행동에 대한 권위의 강력한 영향력을 강조하였으며, 개인의 자율성 개념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상황 요인
  • 밀그램 실험은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상황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교사들은 자신의 행동을 지시하는 권위적인 실험자와 통제된 환경에 있었습니다.  이 상황은 교사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압박을 만들었습니다.
  • 이 실험은 사람들이 종종 그들의 개인적인 도덕적 판단을 무시한 채, 그들의 주변 환경에 의해 제공되는 다양한 신호에 크게 반응한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대리인 이론
  • 밀그램의 발견은 대리인 이론의 발전에 기여했는데, 이 이론은 개인이 권위 있는 인물 앞에서는 자율적인 행동 대신 '대리인'으로 복종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을 권한을 대신하여 행동하는 대리인으로 인식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자신의 행동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실험 참가자들이 '교사'로서의 역할에서 갈등과 괴로움의 징후를 보였지만, 실험자의 정당성에 대한 인식과 책임의식 전파 등으로 권위 있는 인물에게 계속 복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윤리적 고려사항
  • 밀그램 실험은 심리학 연구에서 인간 피실험자의 치료와 관련하여 윤리적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비평가들은 이 실험이 참가한 참가자들을 매우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해로움에 노출되었다고 주장합니다.
  • 그들은 충격적인 진실을 마주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정보에 입각한 동의, 참가자의 행복 보호 및 보고 절차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연구 윤리 가이드라인의 후속 개정을 촉진했습니다.
일반화 가능성
  • 밀그램 실험은 복종과 권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지만, 실제 상황에 대한 연구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에 대해 몇 가지 논쟁이 발생했습니다. 비평가들은 고도로 통제된 실험실 환경과 실험의 독특한 환경이 권위에 대한 복종이 작용하는 복잡하고 일상적인 상황을 완전히 나타내지 못할 수도 있다고 주장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개인이 특정 상황에서 유해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가능성과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제 및 변형
  • 이 실험은 순종 수준의 변화를 조사하고, 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전 세계 연구자들에 의해 복제되고 수정되었습니다. 이러한 후속 연구는 희생자와의 근접성, 반대하는 동료의 존재, 권위 있는 인물의 신뢰성, 성별 및 문화적 요인의 영향력과 같은 변수를 조명함으로써 복종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더욱 기여했습니다.

이상 밀그램 실험 프로젝트의 내용 및 심리학적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