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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연구 사례

스탠포드 감옥실험 내용 및 심리학적 분석

by 돈주는 정보 2023. 5. 25.

1971년 사회심리학자인 필립 조지 짐바르도가 진행한 스탠포드 감옥 실험은 심라학 분야에서 가장 유명하며, 논란이 많은 심리학 연구입니다. 스탠포드 감옥실험은 인간의 본성이 사회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대표적인 심리학적 분석으로도 유명합니다.

 

스탠포드 감옥실험 내용

  • 사회심리학자 필립 조지 짐바르도 및 그의 팀은 스탠포드 대학의 지하에 모의 감옥을 설치하였습니다. 심리적인 안정을 위해 특별한 선발 과정을 거쳐 실험에 참가 할 남자 대학생을 모집하였습니다.
  • 그 이후 임의로 죄소 또는 경비원을 역할을 부여하였습니다. 감옥 환경은 감방, 제복, 다양한 규칙과 같은 현실적인 요소로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연구 배경 및 목적

  • 실험을 할 당시인 1970년대 초에는 밀그램 실험이나 홀로코스트 동안 저지른 잔혹행위와 같은 실제 사건과 관련한 권력, 권위, 순응의 역학을 이해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 이런 배경 속에 스탠포드 교도서 실험이 설계되었으며, 짐바르도는 학대적인 행동의 근본이 되는 심리적 메커니즘과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 상황적 요인이 잠재적으로 미칠 영향에 대해 조사를 하려고 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 실험은 원래 2주 동안 지속될 예정이었지만, 참가자들이 이 상황에 몰입하여 극심한 심리적인 고통을 호소하였기 때문에 6일 만에 종료되었습니다. 
  • 교도관들은 권위가 있는 지위가 주어졌다는 이유로 죄수들에게 공격적이거나 강압적인 행동을 보였습니다.
  • 반면 죄수들은 교도관의 권위에 억눌려 무력감, 굴욕감을 느꼈으며, 심리적인 고통을 호소하였습니다.
  • 이 연구 결과를 통해 평범한 개인이 권력의 차이가 강조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그 권력과 관련된 역할을 선택하고, 이를 행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또한, 이 연구 결과는 외부 환경 및 사회적인 역할이 인간의 행동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상황 귀인 이론을 뒷받침 하기도 하였습니다.

스탠포드 감옥실험 모습
스탠포드 감옥실험 모습

실험에 대한 비판

  • 스탠포드 교도소 실험은 수년간 상당한 비판을 받는 실험이 되었습니다. 가장 주요한 비판은 참가자들이 참여하는 정보가 부족했으며, 앞으로 경험할 잠재적인 심리적인 불안감입니다. 비평가들은 이 연구가 윤리 지침을 위반했고, 참가자들의 행복을 보호하지 못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짐바르도가 직접 교도소장 역할을 맡았기 때문에, 실험자와 관찰자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든 것도 비판을 받는 요소였습니다.
  • 또 다른 비판은 실험에 참가한 참가자들이 실험의 목적에 대해 일부 인지하면서 연구자들이 예상했던 방식으로 행동한 것입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참가자들이 밀그램 실험과 같은 이전의 심리학적 연구에 대한 그들의 지식에 영향을 받아 실제 행동이라기 보다는 특정 사건의 행동을 반복했을 수 있다고 주장을 합니다.
  • 비교를 할만한 통제 그룹이 부족했고, 통계적인 요소도 부족하다는 비판이 있었습니다.

 

시사점 및 관련 심리학 이론

스탠포드 교도소 실험은 위와 같은 비판도 있지만, 심리학 분야 및 다른 분야의 이론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회적 역할 이론

이 실험은 개인이 사회적 역할과 기대에 순응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주변의 상황적 요인과 개인에게 할당된 역할이 그들의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개별화 해제

실험은 개인일 때보다 개인의 책임감이 줄어드는 집단에 속하거나, 그런 상황에 놓였을 때 개인의 정체성 및 도덕적 제약을 잃을 수 있는 탈개념화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기 인식이 감소 및 충동적이고, 일탈적인 행동이 늘어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인지 부조화

스탠포드 교도소 실험은 참가자들의 행동이 인지부조화(개인의 행동이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와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불편함)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비원들은 자신의 신념과는 맞지 않을 수 있지만 현재 처해진 그들의 역할 및 상황에 맞는 믿음을 택함으로써 그들의 학대 행위를 정당화했을 수 있습니다.

권위주의적 성격

이 실험을 통해 권력을 가진 위치에서 학대 행위가 나타난 것으로 보아, 권위주의적 성격의 잠재적 영향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시스템 정당성 이론

스탠포드 교도소 실험은 시스템 정당화 이론과 일치합니다. 시스템 정당화 이론은 개인이 기존의 사회 시스템과 계층 구조를 지지하고 유지하는 행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심지어 그러한 행동이 해롭거나 억압적일 수도 있다고 가정합니다.

상황 귀인 이론

이 실험은 외부 상황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면서 상황 귀인 이론을 뒷받침합니다. 그것은 특정한 상황 하에서는 개인들이 그들의 일상적인 행동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상 스탠포드 감옥실험 내용 및 심리학적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