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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이론

광고심리학 발전 배경 및 주요 이론

by 돈주는 정보 2023. 5. 18.

광고심리학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광고 환경에서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설득을 하는 과정을 심리학적인 원리로 풀어내는 영역입니다. 오늘날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광고심리학의 발전 배경 및 주요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고심리학 발전 배경

20세기 초

20세기 초 광고주들은 소비자 행동과 동기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소비자들의 행동과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광고에 심리학적 원리를 적용했습니다.

1920년대 ~ 1950년대

이 시기 광고심리학은  관찰 가능한 행동과 자극 및 반응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행동주의 원칙을 이끌어 냈습니다. 광고주들은 소비자들로부터 행동을 이끌어 내는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1920년대 TV 광고의 모습
1920년대 TV 광고의 모습

1930년대 ~ 1950년대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은 이 시기 광고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광고주들은 소비자 행동을 만들어내는 무의식적인 욕망과 동기의 힘을 인식했으며, 소비자들의 무의식적인 욕구, 두려움과 같은 프로이트 심리학의 요소들을 그들 광고를 통해 나타냈습니다.

1960년대-1970년대

이 시기에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변화를 인지하기 시작했습니다. 광고심리학은 지각, 주의력, 기억력, 그리고 의사 결정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대

1980년대에는 광고에서 감정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증가했습니다. 광고주들은 소비자들과 더 깊은 유대를 만들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감정적인 호소를 하였습니다. 소비자에게 특정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감정적 브랜딩과 스토리텔링이 널리 활용되었습니다.

1990년대

광고심리학에서 설득과 영향력에 대한 인식을 한 시기가 1990년대입니다. 광고가 소비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 요인을 연결했습니다.

2000년대

2000년대의 신경 과학 분야의 발전은 광고심리학 분야에 혁명을 가져왔습니다. 뇌 영상 및 생리학적 측정 등을 통해 소비자의 잠재의식 반응을 연구하고 관찰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 광고심리학은 신경 과학이나 심리학, 마케팅과 같은 분야와 융합되어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제공합니다.

2000년대 이후

온라인 플랫폼이 확산되며 디지털 광고는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였습니다. 광고주들은 방대한 양의 소비자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개인화된 맞춤형 광고가 가능해졌습니다. 소비자 온라인 행동, 사용자 경험 및 개인화된 광고의 심리적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주요 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

  • Richard E. Petty와 John T. Cacioppo에 의해 개발된 정교화 가능성 모델은 광고심리학의 저명한 이론입니다.
  • 이 이론은 개인이 중심과 주변의 두 가지 경로를 통해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처리한다고 제안합니다. 소비자가 설득적 메시지에 노출될 때 메시지 정보(중심)에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의 욕구와 관련지어 정보를 처리(주변)하려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중 프로세스 이론

  • 이중 프로세스 이론은 의사 결정 과정에는 두 가지의 명확한 인지 처리 시스템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빠르고 직관적인 자동적인 시스템이 있으며, 느리고 숙고적인 시스템이 있습니다.
  • 소비자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자동 감정 반응과 의식적 인지 평가 사이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심리적 반응 이론

  • 잭 브렘에 의해 개발된 심리적 반응 이론은 개인들은 그들의 자유와 자율성을 주장하는 자연스러운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 소비자들이 자유를 위협하는 메시지에 직면했을 때 소비자들은 반응성이 발생하여 이런 메시지에 저항하거나 반대하는 행동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지 부조화 이론

  • 인지 부조화 이론은 개인들이 그들의 태도, 믿음, 그리고 행동 사이의 일관성을 위해 노력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입니다.
  • 소비자들은 자신의 태도와 설득력 있는 메시지 사이의 불일치가 일어났을 때 인지 부조화를 경험합니다.
  • 광고주는 소비자의 이런 심리를 활용하여 기존 태도와 일치하는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사용하고, 잠재적으로 일치하지 않는 메시지는 최소화하는 등으로 이 이론을 활용합니다.

신경과학적 접근법

  • 최근 신경 과학의 발전은 신경과학적 접근법이라는 이론이 창시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 일부 학자들은 뇌가 광고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소비자 의사 결정 시 신경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상 광고심리학 발전 배경 및 주요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